예를 들면 코로나19 당시 소비 진작을 위해 카드 결제 방식을 통한 정부 지원금을 뿌렸는데 이를 더 정교하게 프로그램할 수 있다.
CBDC 도입은 기술 개발만의 문제가 아니라 서로 충돌하는 다양한 목표 간의 균형을 잡는 일이다.자동화의 장점이 있다(OECD).
실험해 보니 후자의 위험이 더 컸다.실험 초기에는 익명성과 프라이버시를 높은 수준으로 보장하려 했다.DLT 기술이 더 발전하지 않는 한.
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어디로 가나 조심스럽게 진행하는 게 좋다.DLT): CBDC의 발행·유통·환수 등에 있어 참가기관 및 개별 이용자의 CBDC 잔액 및 거래정보를 기록하는 장부(ledger)가 여러 곳에 분산된다.
1980년대 베타맥스와 VHS의 비디오테이프 표준 전쟁처럼 말이다.
특히 지난 8월 페이팔이 글로벌 스테이블코인을 출시한 이후 규제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.한은은 아직 결정된 게 없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이다.
스마트 계약으로 미리 프로그램 가능 예금 토큰은 스마트 계약을 활용해 미리 원하는 결제를 프로그램할 수 있다.비트코인 같은 가산자산과 다른 법정 통화 즉.
스마트계약 등 프로그래밍 기능을 통해 혁신적인 지급 및 결제 서비스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.핀테크나 신용카드처럼 사용에 따른 보너스 포인트를 줄 수 없었기 때문이다.